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

구스타프 클림트 리저의 초상

by 리사98 2024. 5. 1.
반응형

오스트리아의 대표적인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는 그의 독특한 스타일과 주제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의 작품은 감각적이고 에로틱하며, 여성의 몸과 성적 욕망을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는 또한 그림의 배경과 주인공의 옷에 복잡한 패턴과 장식을 사용하여 그림에 깊이와 풍부함을 더하였습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들 중 하나인 리저의 초상은 최근에 경매에서 높은 가격에 팔렸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 경매의 상세한 내용과 클림트의 다른 주요 작품들을 소개하려 합니다. 클림트의 예술 세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경매 

클림트 리저의 초상
Gustav Klimt ,1917, 140 cm × 80 cm (55 in × 31 in), Oil on canvas

 

 

클림트의 작품인 ' Fraulein Lieser의 초상화'는 100년 동안 사라진 것으로 알려져 있었던 그림입니다. 1918년 구스타프 클림트가 사망 한 해 전인 1917년에 그린 이 그림의 모델은 현재까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부유한 유대인 사업가 집안의 아돌프 또는 유스투스 리저의 딸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리저의 초상에 리저는 1917년 4월과 5월 사이에 클림트 작업실에 아홉 번 방문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림의 배경을 보면 희미하게 연필로 그려진 형태들이 남아 있어, 미완성 작품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클림트 후기 작품에 특징적인 색상들을 사용하였으며, 그림의 배경이 붉은색이고 주인공의 어깨에는 꽃으로 장식된 망토가 걸쳐져 있습니다. 구스타프 클림트의 마지막 작품 중 하나로, 그의 사망 이후 리저 가족에게 남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림의 정확한 모델과 나치 시대 동안의 그림의 유래에 대해서는 아직 미해결 된 질문들이 많습니다.

 

그림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민감한 문제이고, 모든 연구는 정확하고 상세하게 수행되어야 하며, 그 결과는 이해할 수 있고 투명해야 하기에 그림의 소유권, 그림의 주인공 그리고 이 그림이 어떻게 현재의 소유자에게 이전되었는지 등에 대한 질문들을 공정하게 조사하고 판단하여야 합니다. 그림의 판매자자나 구매자, 그리고 그림의 현재 소유자와 같은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들이 아닌, 중립적인 입장에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사람이나 기관이 공정하게 조사하여 예술적 작품의 가치를 평가하고, 그 작품이 어떻게 시간을 거쳐 이동했는지 이해하며, 또한 과거에 약탈을 당했던 경우라면, 예술 작품의 소유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리저의 초상'  그림의 존재는 비엔나의 경매사인 I'm Kinsky의 1월 기자회견을 통해 그림이 사적인 컬렉션에서 다시 발견되었다고 발표할 때까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 작품의 판매는 나치에 의해 약탈된 예술 작품을 원래의 소유자의 후손에게 반환하기 위한 국제 합의인 워싱턴 원칙에 따라 이루어졌습니다. 

 

 

구스타프 클림트의 'Fraulein Lieser의 초상화'는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경매  I'm Kinsky'에서 낙찰이 되었습니다. 이 그림은 30백만 유로 (약 26만 파운드, 32백만 달러, 441억 원)에 팔렸습니다. 홍콩의 입찰자의 소유가 되었는데 구매자의 정확한 정보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 그림은 클림트의 마지막 작품 중 하나로서, 그의 예술적 업적과, 시대의 사회적, 정치적 상황을 반영하는 중요한 예술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작품 

 

구스타프 클림트는 많은 유명한 작품을 남겼습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들 중 일부를 소개하겠습니다. 

  1. 키스(THE Kiss) : 이 작품은 1908년에 완성되었으며, 클림트의 가장 사랑받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작품은 남성과 여성이 금박으로 덮인 로브 안에서 키스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비엔나 대학 천장 그림 (Klimt University of Vienna Ceiling Painting) : 이 작품들은 클림트가 비엔나 대학의 대강당을 장식하기 위해 그린 것입니다. 그러나 이 작품들은 논란의 대상이 되었고, 나중에 파괴되었습니다. 
  3. 아델 블로흐-바우어의 초상(Portrait of Adele Bloch-Bauer1) : 클림트의 초상화 중 가장 많은 금이 사용된 작품으로 초상화 속 모델은 오스트리아의 부유한 사업가 페르디난트 블로흐의 아내 아델레입니다. 블로흐는 자신의 부와 사회적 지위, 예술적 취향을 아내의 초상화를 통해 과시하기를 원했고 그런 블로흐의 마음을 꿰뚫어 본 클림트는 자신이 창안한 황금장식기법으로 아델레를 화려하게 장식해 그의 마음을 충족하게 해 주었습니다. 
  4. 여성의 세시기(Three Ages of Woman) : 인간이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는 삶의 과정을 담아낸 작품으로 정신질환에 시달리던 누이와 어머니의 죽음으로 인한 여성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담겨있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여성의 삶의 세 단계를 상징합니다. 어린 시절, 어머니가 된 시기, 그리고 노년기. 그림 속의 다정한 엄마와 잠들어 있는 아기의 모습이 아름답고 사랑스러워 '엄마와 아기'라는 제목으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5. 죽음과 삶(Death and Life) : 죽음은 언제나 클림트에게 주 테마였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끝난다는 절망 대신 새로운 시작의 희망을 주는 죽음으로 이 그림에서 죽음은 두려움이 아니라 마치 잠을 자며 꿈을 꾸는 듯한 평화로움을 보여줍니다. 로마 국제전에서 일등상을 받은 작품이기도 합니다. 
  6. 유디트와 홀로페르네스의 머리(Judith and the Head of Holofemes) : 이 작품은 클림트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로, 성서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작품입니다. 유디트가 적장인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어버리는 행위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참수시킴으로써 자신의 복수를 이루는 매혹적인 팜므파탈을 그린 그림입니다. 
  7. 베토벤 프리즈(Beethoven Frieze) : 프리즈란 길게 두른 띠, 즉 벽화를 의미합니다. 회반죽 위에 칠을 한 코스프레화 기법의 이 작품은 베토벤에 대한 존경을 담은 전시라는 점이 특이합니다. 클림트의 베토벤 프리즈는 전시장의 2층 벽 전체를 두르고 있었습니다. 
  8. 생명의 나무(The TREE OF Life) : 이 작품은 클림트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로, 중앙에 뿌리를 내린 커다란 나무에서 둥근 나선모양의 가지들이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생명의 나무에 휘감겨 있는 고대 이집트 벽화 풍의 그림은 탄생, 죽음, 변화 생명의 순환과 연결이라는 거대한 주제로 연결됩니다. 화려하고 독특한 장식적 요소가 강한 표현 기법에 기반한 추상적인 이 작품은 풍부한 재정 후원을 받아 유리, 산호, 자개, 준보석 등 값비싼 재료를 사용해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