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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

데이비드 호크니 더 큰 첨벙 (A Bigger Splash)

by 리사98 2024.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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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큰 첨벙 (A Bigger Splash)"은 데이비드 호크니의 상징적인 작품 중 하나입니다. 미술사상 가장 큰 풍경화 중 하나로 꼽히는 이 작품에 대한 이야기와 전문가의 평가 그리고 왜 수영장 배경의 그림이 많은지 살펴보겠습니다.  

 

 

 

데이비드 호크니 '더 큰 첨벙'
데이비드 호크니 더 큰 첨벙 1967년. 테이트 브리튼 컬렉션, 런던

 

 

 

 

작품 

"더 큰 첨벙 (A Bigger Splash)"은 데이비드 호크니가 그린 팝 아트 회화입니다. 이 작품은 한 현대적 주택 옆의 수영장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수영장 뒤로 보이는 건 물과 창에 비치는 반대편 건물들의 모습, 잔디와 나무 등까지 모두 평면적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호크니가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에서 가르치던 1967년 4월부터 6월 사이에 만들어졌는데 따듯하고 햇빛 가득한, 구름 한 점 없이 푸르른, 전형적인 캘리포니아의 어느 오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영장 뒤로 보이는 큰 야자수와 커다란 단층 주택, 다이빙 대의 모습이 눈에 띄며, 물보라가 이는 광경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그의 전기영화 "더 큰 첨벙 (A Bigger Splash)"에서도 제목을 따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영화는 호크니와 파트너인 피터 슐레징어와 관계에 집중한 작품으로, 루카 구아디니노의 원작 "수영장 (La Piscine)"을 루즈 리메이크한 2015년 영화 "더 큰 첨벙 (A Bigger Splash)"도 이 작품 이름에서 차용했습니다.

 

"루즈 리메이크"란 원작 작품을 다시 만들거나 재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에는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 "더 큰 첨벙 (A Bigger Splash)"이 루카 구아디니노의 영화 "수영장 (La Piscine)"을 원작으로 하여 다시 만들어진 작품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루즈 리메이크는 원작을 새로운 시각과 방식으로 다시 해석하여 새로운 버전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리메이크"와 "원작"은 비슷한 내용을 다시 만들거나 재해석하는 개념이지만, 두 작품은 완전히 똑같지는 않습니다. 리메이크는 이미 발표된 작품을 새로 만드는 것이며, 원작의 이름만 빌려서 새로운 버전을 만듭니다. 원작의 의도를 존중하면서도 일부러 자신의 생각을 입히기도 합니다. 반면, 패러디는 원작의 이름은 빌리되 새로운 장르의 작품을 비평적인 시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패러디는 원작을 원하는 방식으로 비꼬거나 재해석하여 새로운 작품을 만듭니다. 따라서 리메이크와 원작은 비슷한 내용을 공유하지만, 세부적으로는 차이가 있습니다.

 

 

 

 

 

전문가 평가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 "더 큰 첨벙 (A Bigger Splash, 1967)"은 그의 상징적인 그림 중 하나입니다. 상징적인 그림에 초점을 맞춘 팝 아트 계열의 작품으로, 위대한 사진 제작자로서의 아이디어와 주제, 그리고 영감이 잘 드러나 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호크니의 작품은 현대미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의 작품세계는 다양한 매체와 주제를 실험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미술사상 가장 큰 풍경화 중 하나로 꼽히며, 그의 작품세계에서 '물’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더 큰 첨벙은 미술 경매에서 높은 가격에 팔리기도 했습니다.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 "더 큰 첨벙 (A Bigger Splash, 1967)"은 미국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약 9,032만 달러에 낙찰되었습니다. 이는 한화로 약 1,020억 원에 해당하는 가격입니다.

 

데이비드 호크니 작품이 가지는 예술적 특성과 그의 접근 방식은 진실한 회화로 그림을 통해 현실을 있는 그대로, 아무런 꾸밈없이 표현하려고 했습니다. 2차원적 평면인 캔버스 위에서 깊이와 공간을 표현하는 전통적인 원근법을 사용하지 않고 대신 관람자가 그림 속의 공간을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관람자의 시선을 강제하지 않는다는 것은 호크니의 작품이 하나의 정해진 관점이나 해석을 강요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관람자는 작품을 보며 자신만의 해석과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호크니는 그의 작품에서 명확한 초점이나 중심을 설정하지 않고, 다양한 요소들이 서로 연결되고 겹치는 방식을 통해 보는 이로 하여금 다양한 시각적 경험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런 점들이 호크니가 자신의 예술을 통해 관람자에게 개방된 해석의 여지를 제공하고, 다양한 시각적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음을 보여줍니다. 그의 작품은 단순히 보는 것을 넘어서 생각하고 느끼게 하는 예술적 탐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수영장 배경 이유 

데이비드 호크니는 다양한 주제와 매체를 통해 그림 속에서 현실을 표현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빛과 삶의 아름다움을 담아내는 예술의 표본입니다. 호크니는 초상화, 수영장, 디지털 아트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그의 작품은 시각적 매력뿐 아니라 감정과 이야기까지 전달하며 관객을 매료시킵니다. 데이비드 호크니는 수영장을 배경으로 그림을 많이 그렸는데, 이에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호크니는 1960년대 초반에 로스앤젤레스로 이주했습니다. 이곳에서 그는 많은 수영장을  발견했습니다. 영국과 달리 로스앤젤레스에서는 수영장이 일상적이었습니다.

 

미국에서는 1967년까지 동성애가 불법이었으나, 로스앤젤레스는 그 당시에도 상대적으로 개방적인 도시였습니다. 호크니는 이곳에서 성적 자유와 친구들과의 관계를 탐구하며 그림 속에서 풍부한 물의 표면을 표현했습니다. 수영장은 물의 표면이 끊임없이 변하는 독특한 공간입니다. 호크니는 물의 움직임과 변화를 그림 속에서 표현하는 기술적인 도전을 했습니다. 그의 작품 "Portrait of an Artist (Pool with Two Figures)"에서는 물의 움직임과 수영자의 몸의 왜곡을 섬세하게 표현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호크니는 수영장을 배경으로 그림을 그리며 자유로움과 창의적 탐구를 표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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